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주식 이야기

[주식공부]주식매매의 우선순위

주식매매는 아래와 같은 원칙에 의거하여 들어온 주문의 우선순위를 매겨서 처리합니다.

 

* 가격우선의 원칙 : 낮은 가격의 매도주문과 높은 가격의 매수주문이 우선

* 시간우선의 원칙 : 같은 가격일 경우 먼저 낸 주문이 우선

* 수량우선의 원칙 : 동시호가 주문시 같은 가격일 때 수량이 많은 주문이 우선

* 위탁우선의 원칙 : 위탁하여 거래하는 거래자의 주문이 우선

 

예를 들어서 1만원에 매수주문과 1만1천원의 매수주문이 있을 경우엔 더 높은 호가를 부른 1만1천원의 매수주문이 우선적으로 체결 대상입니다. 반대로 매도의 경우에는 더 낮은 가격을 부른 주문이 우선권을 가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같은 가격의 주문이면 어떻게 될까요? 가격이 동일한 경우 시간적으로 먼저 접수된 호가가 시간이 늦은 호가에 우선하며 시간마저 같을 경우에는 그 다음 수량우선의 원칙을 비교 합니다.
즉, 같은 1만원 매수 주문이 있다하더라도 50주와 100주로 수량이 틀리다면, 수량이 많은 100주 매수 주문이 50주 주문보다 우선권을 가지고 체결된다는 뜻입니다. 수량마저도 똑같으면 위탁우선의 원칙을 적용하는데 위탁우선이란 증권사 등에 위탁하여 매매를 하는 계좌로부터 나온 주문을 말합니다. 즉, 증권사를 통하여서 매매하는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위탁거래자이므로 위탁이 아닌 거래에 우선권을 가지게 됩니다.

 

이 원칙의 적용은 위에 적은 순서대로 위에서 부터 아래로 적용됩니다. 즉, 위에 나열된 원칙들간에도 우선순위가 있어서 "가격우선의 원칙"이 가장 우선권을 가지고 비교된다는 뜻입니다.

 

1000원에 매도주문을 내었던 것을 950원으로 정정하시면 950원 중 맨 나중 순위가 됩니다.

가격우선의 원칙이 가장 우선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