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시사/칼럼 이야기

북한 대공포 분석한 블로그 등장

북한 대공포 분석 블로그 << 바로가기


구글어스의 힘은 역시 막강하다. 일반인은 아니지만 구글 이미지 분석전문가이자 군사전문가인 플레인맨이 평양인근 대공포의 위치 4백20군데를 전격 공개했다. 플레인맨은 미국시간 8일 자신의 블로그인 플레인맨 블러퍼스 가이드에 평양인근 대공포 위치 4백20군데를 전격공개하고 평양은 지구상에서 대공포망이 가장 촘촘하게 구성된 지역이라고 밝혔습니다. 플레인맨은 자신이 확인한 대공포의 위치를 구글 지도에 표시한 평양대공포 위성지도파일 2개도 전격 공개, 누구나 다운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플레인맨은 이 글에서 북위 37도77분에서 39도35분 사이와 동경 125도25분에서 126도25분사이의 평양지역의 구글 위성사진을 살펴본 결과 지대공미사일[SAM]등을 제외한 대공포[AAA]만 모두 4백20개 지역에 배치돼 있으며 사용하지 않는 대공포기지도 백26개 사이트에 달한다고 밝혔다.


플레인맨은 4백20개 대공포사이트를 각 대공포 종류별로 정밀 분석했습니다. 즉 백밀리미터구경 대공포사이트가 11개소, 57밀리미터구경 대공포사이트가 49개소, 37밀리미터 대공포사이트가 백14개소, 14.5밀리미터 대공포사이트가 250개소에 이른다고 밝혔다


플레인맨 분석에 따르면 14,5밀리미터 대공포가 전체의 59%로 북한대공포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분석에서 대공포를 종류별로 상세하게 설명한 것은 물론 대공포 종류별로 배치위치를 평양지도위에 표시했고, 마지막에는 전체 대공포를 한 지도위에 배치, 평양의 대공포방어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대단한 분석력이다. 하지만 이걸 본다면 우리나라도 절대 구글어스의 안전지역은 아니라는 거지. 얼마전 천안함때도 구글어스를 통해서 군사기지 위치등이 전부 노출되곤 했었으니까.

맘만 먹는다면 일반인도 군사전문가들처럼 군사기밀에 준하는 정보를 맘대로 가져갈수 있는 세상인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