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핫이슈 이야기

문무대왕함 해적으로부터 북한상선 지켜냈다!

기사 전문 보기<<CLICK

출처:조인스 닷컴


해적들이 들끓는 소말리아 해역에서 우리 선박의 안전한 호송을 위해 작전 중인 청해부대의 문무대왕함이 4일 오전 해적의 공격 위기에 처한 북한 상선을 구조하는 쾌거를 올렸다.

합참에 따르면, 이날 문무대왕함이 아덴항 남방 37㎞ 해상에서 해적선으로부터 쫓기고 북한선적 6399t급 화물선 ‘다박솔(DABAK SOL)’호가 보낸 긴박한 구조신호를 포착하고 링스헬기를 긴급 출격시켜 50분만에 해적선을 퇴치했다.

문무대왕함이 “해적으로부터 쫓기고 있다”는 북한 다박솔호의 긴급 호출 신호를 포착한 것은 이날 오전 11시 40분께. 5차 호송임무를 마치고 아덴항 인근 국제 권고 통항로 상에서 감시와 정찰 활동을 하던 중이었다.

당시 다박솔호는 아덴항 남방 37㎞, 문무대왕함으로부터 96㎞ 거리에 있었다.

문무대왕함은 신호 포착 10분 후인 11시50분께 링스헬기를 출동시켰고 30분만인 12시20분께 다박솔호 상공에 도착했다. 해적선이 다박솔호를 불과 3㎞ 거리까지 바싹 추격하고 있던 일촉즉발의 상황이었다.

...중략


해적 격퇴 장면 동영상.
링스헬기에서 해적선을 견제하는 저격수
(시작할때 광고가 잠깐 나오네요)


청해부대, 북한상선 간 교신내용


청해부대 : 네 여기는 대한민국 해군입니다. 현재 거리 5마일로 점점 멀어지고 있습니다. 귀선에서 안심이 되시면 귀선에서 희망하는 침로를 변침하셔도 되겠습니다.
북한선박 : 네 감사합니다. 우리 70도로 변침하겠습니다. 항로기간 중 계속 좀 유지합시다.
청해부대 : 현재 11번에서 귀선 안전할 때까지 계속 대기하고 있습니다. 귀선에서 필요한 사항이 있으면 대한민국 해군을 찾아주시면 되겠습니다.
북한선박 : 네 알겠습니다.
청해부대 : 다박솔은 120도, 120도 침로로 IRTC로 안전하게 진입하시기 바랍니다. 대한민국 해군에서 귀선의 안전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북한선박 : 네 감사합니다. 이쪽으로 120도인데, 120도로 그냥 올라갑니까?
청해부대 : 네 120도로 권고합니다. 대한민국 해군입니다.
북한선박 : 아, 우리 침로는 지금 82도란 말입니다.
청해부대 : 대한민국해군입니다. 귀선의 안전을 위해서 130도를 권고합니다.
북한선박 : 네 알았습니다. 130도로 몇마일 출발하면 되겠습니까
청해부대 : 네 한시간만 더 항해하면 되겠습니다.
북한선박 : 네 감사합니다. 그냥 우리 더 보호하겠습니까?
청해부대 : 네 여기는 대한민국 해군입니다. 귀선의 안전을 보호하도록 하겠습니다. 130도 권고합니다.
북한선박 : 네 알았습니다. 120도
청해부대 : 130도입니다.
북한선박 : 130도 한시간 동안 항해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좀 잘 지켜주십시오.

해적들이 정말 많긴 많은 모양이네요.
문무대왕함이 떠난후 계속해서 들리는 해적소탕 이야기들..

게다가 최초로 북한상선을 도와주는 사건까지 일어났네요^^
얼마나 고마웠을까요?

저 상황에선 사상도 이념도 아무런 상관이 없었을겁니다.
생명의 은인에게 진심으로 고마워할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