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라의취미(Taste)/카라의 일기장

청소년 흡연문제를 생각해보며..


저도 이제 20대 후반. 독립을해서 작은 방을 하나 얻었습니다.
주말의 어느날 일입니다. 방이 더워서 창을 반쯤 열어놓은 상태로 집에서 쉬고 있을때 였습니다.

제 방 창문앞에는 담벼락이 있어서 다행히 사람들이 지나다니질 않아서 조용하고 사생활침해도 없어서 다행이었죠.

그런데 그날은 왠걸...발소리가 들리며 너댓명되는 운동화들이 마구 지나가는게 아니겠습니까. 깜짝놀러서 창문으로 빼꼼 쳐다봤더니 누군가 있는것 같더군요.
그래서 밖으로 나가서 그곳을 살펴보니 여학생들 4~5명이 쭈그려 앉아서 담배를 피고 있더라구요. 물론 사복에 화장까지 진하게 했지만 아무리 많이봐도 고등학생정도였죠.

저는 거기서 뭐하는거냐며 아이들을 내보냈죠. 다행히 별 반항없이 다들 조용히 사라지더군요.

위의 내용은 저의 실제 경험담입니다.
어째서 아이디어 제안서에 이런 개인수기를 올리느냐 물으신다면 청소년 흡연이란건 이만큼 현실속에서 흔하게 볼수있는 일이라는거죠.

물론 이유도 많을 것입니다.
흔히들 생각하기에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서 따라하는것이다.
단순히 멋져 보이기 위해서다..등등 여러가지 예상들을 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실상은 꼭 그런 이유 때문만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을 아직 철이 덜든 아이들로만 생각하지 말고 한번 어른들의 행동과 비교해서 생각해 봤습니다.

어른들중에 아직도 흡연자는 많죠? (저는 얼마전에 금연에 성공했거든요)
그럼 그분들은 어떻게 처음 담배를 피우게 되었을까요?
청소년기부터 피우기 시작해서 지금까지 계속 담배를 못끊는 분들도 많겠지만
많은 분들이 군대에서 배우거나 직장을 다니면서 배우게 됩니다.

뭔가 힘든일이 있을때 담배로 그걸 잊으려 하는 이유가 크죠.

청소년들도 단순히 따라하거나 멋때문만이 아니라 힘이들어서 담배에 호기심을 가지는 경우도 있을것 같네요.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야 할것입니다.
아예 아이고 어른이고 담배자체를 피울수없게 마약처럼 분류해서 담배를 근절시키는 극약처방도 있겠지만 현실적으로 그건 힘들것 같고, 아이들이 음침하고 구석진곳에서 놀면서 담배를 피우게되는 환경자체를 없에버리는겁니다.

아이들 단순히 문화생활을 즐기거나 공부를 하는데도 돈이 들어갑니다.
그렇다고 지루하고 뻔한 내용의 공연이나 공부방법들..아이들에게 어필이 되지도 않죠. 이미 출산율도 계속 낮아지고 있는 대한민국에서 우리는 아이들에게 정말 많은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에게 엄청난 혜택을 주는겁니다.
정말 아이들 마음에 꼭! 드는 공연이나 문화공간을 많이 늘리고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게 하는거죠.
그외에 각종 사회시설들이나 놀이공원등 여러 시설들을 무료나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하게 하는 혜택을 주는겁니다.

단!! 그것에 일종의 약속을 걸어둡니다.
몇가지 제약이 필요하겠죠. 청소년들만의 특권을 누리려면 청소년으로서 지켜야할부분은 확실히 지켜라 하는.. 흡연금지,금주,폭행금지 등의 약속을 정합니다.

그리고 벌점제도를 도입하는거죠.
자동차 운전자들의 벌점제도와 비슷한겁니다.

어찌보면 자유를 억압한다고 할수도 있지만 이런 강제성이 없어서는 무언가 시행이 되지 않을겁니다.

이런식으로 벌점제도를 통해 약속된 규정을 어긴 아이들에게는 벌점이 누적되어 청소년들에게 특권처럼 적용되던 많은 사회시설들의 이용에 제약을 받게 되는거죠.

청소년들은 선택의 기회를 가지게 되는겁니다.
올바른 청소년기를 가면서 많은 사회의 보장과 혜택을 받을것인지...
아니면 단순한 호기심때문에 자신의 권리마저 잃을것인지 말이죠.

지금의 청소년들 굉장히 똑똑합니다.
더이상 철없고 어린 아이로만 봐서는 안될것입니다.

분명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인식하고 청소년들만의 법규정과 그들만의 혜택이 필요할때가 된것입니다.

앞으로 대한민국의 미래가 될 청소년들이 한명이라도 더 바른길로 갈수 있도록 우리 어른들은 아이들을 훈계하려고 하거나 혼내려고만 하지말고, 스스로의 결정권을 갖게 해줘야 하는것입니다.

글이 길어져서 결론을 간단하게 한줄로 요약해 보겠습니다.


[청소년들이 이용할수있는 많은 특혜를 준다. 단, 청소년 규정에 어긋난 행동을 일삼아 벌점이 많아진 청소년들에게는 특혜의 제한뿐만 아니라 법적으로도 많은 규제를 받게 해야한다.]

이렇게 결론 짓겠습니다^^
정책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