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매니아(Game)/온라인게임 일기

NC가 최고의 게임회사인건 운영이 반을 차지한다!


게임좀 한다는 사람들은 한때 리니지한번 안해본사람이 없을것이다.
그만큼, NC소프트라는 회사의 간판격인 리니지.

본인도 예전에 잠깐 플레이 했었다. 10년도 전의 일인것 같지만...
그 이후에도 리지니2로 엄청난 대박을 일으키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게임회사중 한곳으로 성장해간다.

그리고 지금에 와서는 '아이온' 이라는 거물급 RPG를 개발해 국내최고의 게임회사라는 타이틀을 따내었다.
물론, 규모면에서는 NHN이나 넥슨등 쟁쟁한 회사들이 버티고 있지만 홍보나 인지도 그리고 상승세로보면 단연 으뜸 NC소프트의 압승이다. 현재 중국에서도 승승장구하고 있는 '아이온'. 게임불감증에 걸려 한가지 게임을 오래 즐기지 못하는 본인도 3개월째 플레이 중인 게임이다.

"메이화링서버 묻지마힐러 보시면 인사좀.."

이 포스팅은 단순히 NC와 아이온을 광고하려고 쓰는 글이 절대 아니다.
NC가 그동안 성장하고 국내를 대표하는 게임회사로 자리매김 할수 있었던것중 하나는 바로 게임의 운영.

물론, 가장 큰 이유야 '게임이 재미있다' 바로 이것이겠지만 게임의 운영진들의 실수와 관리허술로 수없이 망하는 게임과 회사들을 많이 봐왔기에 NC의 운영철학은 인정해줄만 하다.

큰 회사들이 대게 그렇지만 운영팀이 따로 존재하고 그곳에 일하는사람들의 숫자도 어마어마 하다.
게임한종류만 가지고도 웹운영진부터 시작해서 각 파트를 담당하는 운영자들 (버그,신고,문의사항 등등) 그리고 각 서버별로 따로 관리를 맡는 '게임마스터'들이 존재한다.

물론, NC의 운영이 항상 맘에 드는것은 아니다. 버그신고나 문의사항등의 접수가 늦어질때도 종종있고, 바로바로 해결이 안되는 경우도 많이 겪어 봤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토캐릭터에 대한 제제라던가 보상등 전반적인 운영은 무리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보여진다. 게다가 내가 이글을 쓰게끔 만든 가장 큰 이유는 최근 노무현 전대통령의 서거때문에 내일(29일) 영결식이 진행된다.


아이온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뜨는 공지사항.

플레이엔씨 전게임은 노 전대통령을 애도하며, 영결식이 진행되는 5월 29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7시간동안 게임서비스를 일시 중단한다는 내용이다. 다른 게임회사에서는 어떻게 하고있는지 모르겠지만, (전혀 신경쓰지 않는곳도 많다.) 정말 개념있는 대응이라고 생각되었다. 그 누가 이시간에 게임서비스를 중단한다고, 욕을하고 항의를 하겠는가.

물론 적절한 보상조치도 잊지 않았다. 1일의 보상쿠폰..
아쉽게도 본인은 정량제 사용자라서 보상은 없지만 애초에 그시간은 게임하는 시간이 아니니 별 상관은 없다.

(물론 항의하는 사람들이 몇몇 있기는 하다. 그런사람들은 전유경앵커의 말처럼 "싸다구" 를 갈겨주면 그만이다.)


 이러한 추모배너 또한 각종포털과 사이트들에서 너도나도 만들어서 올렸기에 별거아닌것 같지만, 발빠르게 신경써서 홈페이지를 관리하는것 역시 운영의 일환이다.


무조건적인 NC예찬론자는 아니지만 이번같은 빠른 대응과 적절한 조치에 약간의 감동마저 받았고, 혹시 그시간에 게임을 해야하는데 못하고 있는 사람이 계시다면, 경복궁으로 달려가 영결식에 참가해보는건 어떨까.

정치와 이념을 떠나서 고인의 마지막 가는길을 지켜봐줄수 있다면, 그것또한 인생의 추억에 길이 남을 일일테니까 말이다.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말고 더 질좋고 정감가는 게임운영으로 위상을 빛내주길 바라며 글을 마친다.



그냥 가시는건 아니죠? 추천 꾸~욱! 댓글은 센스! 아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