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에 돈이보인다!/애드센스 노하우!

애드센스 무효클릭 줄이는 비법~ 연구성과는?


비법이라고 하기엔 많이 어설프지만, 제가 알아낸것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음 해서 글을 씁니다.

제가 생각하는 최적화는 비교적 높은 단가와 높은 클릭률을 유지하면서 광고의 효율성을 높혀서 광고주에게도 이익이 돌아가게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광고의 효율성은 구글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인 만큼, 잘 지킨다면 스마트프라이싱 같은 단가하락 문제도 없겠지요.

제가 추측하기론 구글이 광고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방식중에 하나가, 광고를 클릭한 사람이 들어간 사이트에서 얼마나 머무느냐 인것 같습니다. 만약 누군가 광고를 클릭하고 '낚였네' 하며 몇초만에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버린다면, 그건 효율성있는 광고라고 할수 없겠지요.

다들 아시다시피, 이런종류의 무효클릭을 방지하려면 클릭한 사람이 적어도 10초정도는 그곳에 머물수 있게, 글과 최대한 관련있는 광고가 게제되도록 하는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엔 아직 광고주가 부족하기 때문에 글에 광고를 맞추는것 보다는 글을 광고에 맞추는 것이 더 쉽습니다. 우리나라 애드센스 광고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의료,보험,컴퓨터등의 광고에 맞춰 그런 글만 게시하면 그 페이지에는 그와 관련된 광고들만 뜰것이고 클릭률을 올리는데 도움이 될겁니다.
의료,보험 이런쪽이 단가가 높으니 한번 시도 해보세요.

저는 어느날 애드센스가 초기화되는 4시가 좀 넘어서 수입을 확인해보니 클릭은 1개 뿐인데 $1.50 나 들어와 있더라구요. 애드로거로 클릭이 일어난 페이지를 찾아서 보니 실버타운과 보험 광고가 뜨더군요.
그래서 저는 실버타운에 대해서는 쥐뿔도 모르지만 검색으로 대충 공부한 뒤에, 그 실버타운이 좋다는 내용을 포함하는 설명과 리뷰를 올렸습니다.
물론, 눈길을 끄는 제목과, 검색엔진에 잘 걸릴수 있도록 최대한 다양한 단어들이 들어간 내용으로 말이죠. 그리고 그 리뷰를 간추려서 네이버 지식인 같은곳에 답변을 하고  '이건 제 블로그에 있는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더 자세한 걸 원하시면 제 블로그로 오세요'  하며 링크를 건네고 유인하는 식으로 홍도보 많이 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아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었는데요, 따로 채널을 만들어서 관리한 결과, 그 페이지를 방문한 사람의 22%가 광고를 클릭했습니다.
그 리뷰글 바로 밑에 있던 제가 추천한 실버타운의 광고 때문이었습니다. 평균단가도 1달러를 넘었지요. 분명 광고를 클릭한 사람들은 그 실버타운 홈페이지에 관심을 보였을 것이고 광고주는 지불한 만큼 효과를 본 셈이죠. 그래서 그런지 클릭률이 그렇게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프라이싱 같은건 없었습니다. 한마디로 추천광고인 셈이죠.

이건 꽤 오래전의 일입니다. 지금은 광고단가가 바뀌었을테니 저와 똑같은 시도는 하지 마시고 스스로 단가가 높은 광고를 찾아 보세요. 세부화된 채널설정과 클릭로그를 잘 사용하면 도움이 될겁니다.


의심되는 무효클릭의 또 다른 조건중 하나가, 배경클릭입니다.
광고의 글자를 클릭해야 하는데 배경을 클릭하면 실수로 클릭한 것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런것들이 반복되면 스마트프라이싱에 걸리게 되나봅니다.
그래서 저는 배경이 아닌 글자를 클릭하도록 방문자들을 훈련(?)시켰습니다.
링크가

링크

이런식으로 있으면 마우스를 링크 위에 두었을때

링크

이렇게 되도록 롤오버 효과를 주는것이죠.
방문자이 커서가 손모양으로 바뀔 때 클릭하지 말고 링크 위에 있을 때 클릭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목적이었는데요, 조금 이지만 효과를 봤습니다.
애드로거에 기록된 클릭수와 실제 클릭수의 차이가 줄어들었습니다.
한마디로 무효클릭이 줄었다는거죠.

광고의 링크색을 블로그의 링크색과 같게 해주어야 효과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롤오버시 나타나는 링크 글자배경색을 너무 진하지 않게 해줘야 합니다. 광고 링크에는 롤오버가 없기 때문에 최대한 비슷하게 해줘야 하기 때문이죠.


읽어주셔셔 감사합니다. 제 최적화 방법은 여기까지입니다.
혹시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무효클릭의 다른 요인이나 최적화 비법이 있나요?
같이 연구 해봅시다.

http://fromeric.tistory.com/